작성자 석산 시간 2018-06-03 05:49:56 조회수 47
네이버
첨부파일 :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본  문 = 시편 89:118

찬  송 = 344(545)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Focus = 하나님은 인자와 성실로 언약을 지키시고, 능력의 손으로 자기 백성을 회복시키십니다.

 

배경이해하기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을 영원히 찬양하겠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인자하심으로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삼하 7:816) 성실하심으로 이행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언약의 하나님은 다른 어떤 존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절대 능력을 지니신 분입니다. 그분의 팔은 어떤 상황에서도 언약을 지키시는 능력의 팔입니다. 현재 이스라엘은 언약이 유효한 것인지 의심할 만큼 위기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비록 이스라엘이 어려움 가운데 있지만, ‘공의와 인자와 진실로 통치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이 언약을 기억하시고 반드시 그들을 회복시키시리라 기대합니다.

 

본문 해설

영원한 다윗 언약을 상기함 89:18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은 언약을 영원히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자 우리가 그분을 찬양하는 이유입니다. 이 시편의 정확한 배경은 알 수 없으나 다윗 왕조의 몰락 혹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과거 다윗에게 주셨던 언약을 기억해 주시길 소망하는 내용으로 봅니다. 하나님은 인자하심으로 다윗을 택하셔서 언약을 맺으셨고, 성실하심으로 그 언약이 모든 세대에 이르도록 하셨습니다. 시편 기자는 언약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이 그 누구와도, 어떤 신과도 비교할 수 없는 위대한 분임을 찬양합니다. “나는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26:12)이라는 하나님의 언약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의 언약은 인간의 연약함과 불성실함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변하지 않는 언약에 근거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 참 지혜입니다.

 

창조에 나타난 인자함과 진실함 89:918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은 천지창조에도 잘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의와 공의로 이 세상을 지으시고,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으로 통치하십니다. 그분은 이스라엘의 고통을 들으시고 교만한 라합(애굽)을 징계하신 공의의 통치자입니다. 능력의 팔과 강한 손으로 인류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앞에 모든 민족은 마땅히 복종하고 찬양해야 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을 향해 즐겁게 소리치며 찬양할 줄 아는 백성은 복됩니다. 그들은 주님의 빛나는 얼굴에서 나오는 평안과 보호, 힘과 승리로 살아갑니다. 왕이신 하나님은 그 백성의 기쁨의 찬양을 승리의 찬양으로 확장시키실 것입니다.

 

말씀 나눔

관찰과 묵상

1. 다윗 언약과 관련한 하나님 성품은 무엇인가요?(14 )

   또 하나님의 기이한 능력을 보여 주는 역사적인 사건은 무엇인가요?(10)

2. ‘주의 팔주의 손’,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 ‘우리의 뿔우리의 방패

   의미는 각각 무엇일까요?(13,15,17~18)

 

적용과 나눔

1.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나요?

   주변에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 주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인지 나누어 보세요.

2. 내가 경험한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에 대해 나누어 보세요.

   그 하나님을 향해 나는 얼마나 자주 즐겁게 소리치며 찬양하나요?

 

말씀 요약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인자와 성실을 노래합니다. 다윗과 언약하신 하나님은 성실하시고, 비교할 신이 없으며, 가장 두려워할 분입니다. 라합을 깨뜨리신 하나님은 천지의 주인이시며 능력으로 세상을 다스리십니다. 그분께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은 복됩니다. 주님은 그들의 힘의 영광이십니다.

 

말씀다지기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은 언약의 기초이자 그 분의 통치 방식입니다. 인자하신 하나님은 언약백성이 계속해서 불순종해도 그들을 변함없이 사랑하십니다. 또한 성실하신 하나님은 언약백성이 언약에 신실하지 못해도 그 언약을 취소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지키십니다. 언약을 영원히 성취하시는 하나님은 위대한 창조주요 능력자요 주권자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 맺은 새 언약백성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낙망하지 않고 하나님의 속성을 의지해 기도하며, 하나님이 능력으로 구원하시리라 확신하는 사람에게는 한숨이 기쁨의 찬양으로 바뀝니다.

 

오늘의 기도

어떤 권세도 무너뜨릴 능력이 있으신 하나님! 온 세상을 건설하신 하나님이 저를 택하시고 제 삶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니 떨리는 감격으로 찬양합니다. 거친 바다도 단숨에 잠잠케 하시며, 모든 약속의 말씀을 성실히 이루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음으로 전하게 하소서.

 

묵상에세이

믿음의 스트레칭

인도네시아 캠퍼스 건립을 준비하며 암울해 보이는 재정보고서와 지출내역서가 쌓여 갈수록 하나님, 새해가 된 것이 전혀 기쁘지가 않습니다.”라는 넋두리가 나왔다. 그때 하나님이 내 마음에 말씀 하셨다. ‘네가 가진 부담을 즐기며 갈 수 있겠니?’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 물으셨던 것이다. 기도 가운데 하나님이 주신 응답은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11:1)라는 말씀이었다. 걱정하던 카드 결제일에 뜻밖의 원고료가 지급되고, 하나님이 감동시키신 집사님이 상당한 재정을 후원해 주시기도 하는 등 여러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은 내게 믿음의 가랑이 찢기, 믿음의 스트레칭을 하게 하셨다. 드디어 201737, 첫 건물 완공을 함께 기뻐하며 감사를 드렸다. 공사 완공까지 시공 회사에 대금을 납입하는 기일도 어기지 않고, 빚도 지지 않았다. 놀랍게도 하나님은 매달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운영해 주셨다. 만약 하나님의 초청에도 불구하고 내가 재정문제에 눌려서 불안해하며 지냈다면 얼마나 손해였을까? 나는 몽골 땅에서 사역을 시작한 다음, 나을 가능성이 희박한 질병으로 죽음 앞에 서 보기도 했다. 재정의 압박은 물론 상황과 관계의 어려움을 통과하기도 했다. 하나님이 인내와 사랑 가운데 나를 어떻게 성장시켜 가시는지를 경험했기에,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면서 이렇게 고백할 수 있다. 언제나 하나님 한 분으로 충분하다.

 

한절 묵상

시편 891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영원히찬양하는 것이 복입니다. 이는 영원하신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산다는 것이 전제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이 땅에서도 세상의 방식이 아닌, 하나님 나라의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단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가 아닌, 영원한 기쁨을 품은 자로 살아갑니다. 영원히 사는 소망을 지닌 사람은 날마다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분의 성실하심을 사람들에게 전하는데 힘씁니다.

 

오늘의 명언

사탄을 대항하는 능력, 사역을 감당하는 능력, 영혼을 구원하는 능력. 이 모든 능력이 주님께만 있다.

생명의 삶 중에서